티스토리 뷰
최근 부쩍 크는 저희 아이들은 무릎이 아파요~ 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아이들이니까 걱정이 덜 되긴 하는데, 그래도 아프다는 말을 들으면 덜컥 겁이 나는 건 사실입니다. 오늘은 무릎이 아픈 경우에 원인이 될 수 있는 몇가지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goldk1]
무릎이 아픈 첫번째 이유는 성장통입니다. 성장통은 키가 자라면서 나타나는 통증을 말하는데 크게 근육과 힘줄의 성장 속도가 뼈의 빠른 성장 속도에 미치지 못해 일시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지나친 운동으로 성장판이 충격을 받은 경우, 또는 뼈 속이 부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세가지 입니다.아픈곳을 주물러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면 효과가 있죠.
두번째는 연골연화증에 따른 것으로, 폐경기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40대 이후 폐경기로 인해 호르몬양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찾아오는 것인데요. 한 자세로 오래앉아있거나, 계단 오르내리기 같이 무릎에 과하게 체중을 싣는 경우에 통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이 경우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한도 내에서 천천히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늘리고 여성호르몬이 활성화가 되게 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goldk2]
다음엔 무릎이 붓고 열이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움직일 수 없을정도로 아플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화농성 관절염 또는 통풍성 관절염일 수 일 수 있고, 응급 상황일 수도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가봐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화농성 관절염, 봉와직염인 경우에는 가만히 있을 때도 지속적인 통증과 함께 열감과 붓기가 동반된다고 합니다. 반면 통풍의 경우 무릎 통증은 주로 맥주 등 음주 후나, 무리한 운동 후에 발생합니다. 통풍성 관절염이 의심되면 혈액검사를 포함한 관절액의 검사를 한다고 하네요.
또한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아픈 경우가 잇는데요. 이 건 관절염, 인대 손상, 연골판 파열, 혹은 연골연화증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서 엑스레이와 같은 영상학적 검사와 함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 무릎이 아픈 여러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릎이 아픈 건 굉장히 흔하게 볼 수 있는 질병이고, 통증이 나타나는 시기에 대한 정보는 정확한 진단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평소 통증이 느껴질 때를 잘 기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병원에 가서 자세한 진단은 받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goldk3]